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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항암물질 ‘셀레늄’ 주목…흑마늘, 브라질너트, 버섯에 풍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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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ip:) 조회수 :13

작성일 2020-09-21 1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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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오드, 마그네슘에 이어 필수 미네랄 ‘셀레늄’이 새롭게 주목 받고 있다. 다양한 임상연구를 통해 셀레늄의 여러 효능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셀레늄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필수 미량 영양소로 철, 칼슘과 같은 무기질(미네랄)의 일종이다. 본래 독성원소로 분류됐으나 1957년 미국국립보건원의 슈바르츠 박사가 셀레늄이 함유된 사료를 먹인 쥐의 간경화 발병 확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를 학회에 보고하면서 그 효능에 대한 연구가 이뤄지기 시작했다.


그 후 미국 애리조나대 클라크 박사가 셀레늄 식이가 미국 노인층의 암 발생률뿐 아니라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감소시킨다는 임상실험을 발표하면서 전세계에 셀레놈을 알리는 계기를 만들었다. 클라크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셀레늄은 폐암 발생 위험을 46%, 대장암은 58%, 전립선암은 무려 63% 가량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셀레늄의 중요한 효능은 바로 ‘항산화’다. 셀레늄은 체내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소인 글루타치온 프록시다제의 구성 성분으로 암은 물론, 심장병과 치매 예방에 탁월하다. 아울러 해독 기능이 뛰어나 몸에 쌓인 납, 카드뮴, 수은 등 중금속의 배출을 도와준다.

 

영양섭취 기준에서 셀레늄의 1일 권장량은 50~200㎍로 미량이지만 한국인의 평균 셀레늄 섭취량은 40~50㎍로 권장량보다 부족하다. 또 셀레늄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아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셀레늄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버섯, 토마토, 우유, 브라질너트, 흑마늘 등이 있다.

 

특히 ‘천연 셀레늄의 보고’라 불리는 브라질너트는 셀레늄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 중 하나다. 또흑마늘은 마늘을 가열하여 일정기간 숙성한 것으로 마늘보다 셀레늄, 게르마늄, 스코르디닌등 항산화 물질이 더욱 풍부하며, 항산화효소와 폴리페놀 등 함량도 10배 이상 높다고 알려져 있다.

 

이에 건강식품 브랜드에서는 흑마늘을 제조해 깐흑마늘, 발효흑마늘 등 통흑마늘 제품과 흑마늘을 가공해 흑마늘소스, 발효흑마늘진액, 흑마늘즙, 흑마늘환 등으로 출시하고 있다. 흑마늘즙의 경우 흑마늘즙 만드는 법에 따라 영양소의 추출률이 달라지므로 마늘 효능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구매 전 제조방식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일부 흑마늘즙은 흑마늘을 물에 달여 흑마늘엑기스를 뽑아내는 추출액 방식으로 제조된다. 물을 통해 녹아 나오는 영양소를 추출하기 때문에 해당 영양소의 수용성이 중요하다. 따라서 물에 용해되는 영양소는 추출이 쉬운 반면, 그렇지 않은 영양소는 추출이 어렵다.

 

이와 다른 방식으로는 흑마늘을 통째 분말로 갈아 흑마늘농축액에 담는 전체식 방식이 있다. 전체식 방식은 분쇄하여 영양소를 추출하므로 수용성 여부와 상관없이 흑마늘의 영양을 최대한 담아낼 수 있다.

 

검사기관 ‘슈어퀘스트랩(SureQuestLab)’이 흑마늘분말과 흑마늘즙의 영양소를 조사한 연구를 통해 흑마늘분말이 흑마늘즙보다 셀레늄, 칼슘, 칼륨, 아연, 게르마늄, 플라보노이드 등 성분이 1.14배에서 최대 105.36배 더 많다는 것을 확인했다.

 

셀레늄을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유익할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상한섭취량을 크게 초과하는 경우 모발과 피부, 손톱 손상이나 신경장애 등 중독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셀레늄이 결핍된 경우에도 근육통, 심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므로 반드시 적정량을 섭취해야 한다. 브라질너트는 하루에 두 알씩, 흑마늘은 4~5쪽씩 먹는 것이 좋다.

김회정 기자 hjkim@hanmail.net


출처 : http://www.unityinfo.co.kr/sub_read.html?uid=22044§ion=sc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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