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건강을 생각하는 기업, 의성발효흑마늘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게시판 상세
제목 간해독과 항염증에 좋은 '강황의 효능'과 주의사항
작성자

관리자 (ip:) 조회수 :266

작성일 2019-06-17 09:21:59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강황은 생강목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서 인도강황이 가장 유명하다. 인도를 중심으로 한 열대, 아열대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며 우리나라에서도 강황과 유사한 효능을 가진 울금이 재배되고 있다. 인도강황은 줄기와 뿌리는 식용 및 약용 등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에게 친숙하게 알려진 인도 음식인 카레에도 주재료로 들어가 있는 식재료라고 할 수 있다. 신선한 강황은 살짝 후추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며 머스터드와 비슷한 맛이 난다. 강황은 카레 재료만이 아닌 다른 음식들의 향신료로도 사용되고 있어 활용도가 뛰어난 식재료다.

간해독 이외에 효능은?

강황은 우리나라에서 간해독에좋은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강황은 폴리페놀, 커큐민 함량이 뛰어난 식재료인데 우리나라의 울금보다 더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강황은 간해독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제 역할도 하며, 항염증 효능도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만성 염증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치은염, 치주염 등 치주질환의 고통도 완화해주며 류머티즘 관절염, 암, 심장 질환, 신진대사 문제 등과 같은 만성 질환에도 효능이 있다. 그 밖에도 뇌 기능에 영향을 주어 정신 질환을 개선하고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며, 당뇨병 치료 및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일반적인 당뇨병 치료제보다 혈당 수치는 낮으며 인슐린 민감성을 100배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다.

강황 주의사항

강황은 항염증, 간해독 등 내몸독소 해독법으로 알맞은 식재료로 아직까지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는 사레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안전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드물게 강황을 섭취한 사람들 중에 현기증, 설사, 호흡곤란, 피부발진, 가려움증 등을 일으킬 수 있다. 그 밖에 약간의 산성을 띠고 있어 위산 분비를 자극하여 위장 장애 및 속 쓰림, 메스꺼움 등의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며, 간과 담낭의 전반적인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지만, 담낭염, 담관염, 담석, 간 질환 등 질환 상태가 심한 경우에는 오히려 해가될 수 있어 섭취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자궁을 자극하여 자궁 수축, 질 출혈, 유산을 초래할 수 있어 임신을 게획하거나 임신 중인 여성 또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자.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주나래 기자]

출처 : http://research-paper.co.kr/news/view/52774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