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건강을 생각하는 기업, 의성발효흑마늘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게시판 상세
제목 증상 보이면 이미 늦은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은?
작성자

관리자 (ip:) 조회수 :129

작성일 2021-01-11 09:03:47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당뇨병, 고혈압과 함께 현대인이 가장 많이 보유한 만성질환은 바로 ‘동맥경화’다. 동맥경화는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여 혈관이 좁아져 혈류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어떤 혈관에 동맥경화가 발생하느냐에 따라 증상과 합병증이 달라진다. 심장으로 연결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면 협심증과 심근경색, 뇌로 통하는 뇌동맥과 경동맥이 좁아지면 뇌경색과 뇌졸중, 신장의 말초혈관을 침범하면 신부전 등 치명적인 질환으로 발전한다. 동맥경화는 별다른 증상이 없으며, 이러한 합병증을 통해 그 존재를 드러낸다.

동맥경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며 혈중 지질을 개선하고, 기름진 육류와 튀김류, 유제품 등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은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에는 등푸른 생선, 녹차, 흑마늘 등을 꼽을 수 있다.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중성지방과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혈전 생성을 막아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녹차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의 분해를 돕고 혈액 응고를 방지하는 데 좋다.

구운 마늘을 숙성시킨 흑마늘은 학술지 <영양학(Nutrition, 2014)>에 게재된 연구논문에서 동맥경화 요인들을 개선시키는 효능을 입증했다. 해당 논문에서 충북대학교병원 기능성식품 임상시험센터는 “흑마늘 보충제는 동맥경화의 요인들을 감소시키며 양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을 가진 환자들에게 표준 치료제로서 심혈관 보호 효과를 가진다”고 밝혔다.

흑마늘은 시중에 출시된 제품으로도 섭취가 가능하다. 그 중 흑마늘즙을 구입할 때는 제품마다 다른 제조방식에 유의하는 것이 좋다. 물을 용매로 흑마늘의 유효성분을 추출하는 ‘물 추출 방식’의 경우 흑마늘의 약리성분 중 물에 녹는 성분을 추출하기 적절하다.

물에 녹지 않는 흙마늘의 유효성분을 추출하는 방식 가운데 ‘전체식 방식’이 있다. 전체식 방식은 통흑마늘을 마늘껍질까지 갈아 분말을 추출한 후 흑마늘진액에 섞는 것으로 마늘껍질에 풍부한 식이섬유와 폴리페놀 등을 비롯, 불용성 유효성분 역시 추출이 가능하다.

진단검사기관 <슈어퀘스트랩(SureQuestLab)>이 일반 흑마늘즙과 흑마늘분말의 성분 함량이 실제로 차이가 나는지를 측정했다. 그 결과 흑마늘분말에 함유된 칼륨, 셀레늄, 아연, 게르마늄, 플라보노이드, 칼슘 등이 흑마늘즙에 비해 1.14배 이상 높았다. 칼슘은 무려 105.36배 더 많았다.

흑마늘의 유황화합물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추고, 혈전을 녹여 혈액순환을 돕는다고 한다. 동맥경화는 매우 느리게 진행되며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을 섭취하고, 꾸준히 운동하며 더 악화되지 않도록 조기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피니언 리더가 만드는 심층뉴스 '데일리썬'] [IT보고서 총집합 '마이닝독'] 
<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출처 : http://www.dailygrid.net/news/articleView.html?idxno=50754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