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건강을 생각하는 기업, 의성발효흑마늘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게시판 상세
제목 허약해진 호흡기에 생생한 힘을, 건강한 ‘도라지배즙’
작성자

관리자 (ip:) 조회수 :127

작성일 2022-08-08 08:58:31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도라지는 기침과 호흡기 질환에 좋은 효과를 갖고 있는 식품이다. 이런 도라지에 가장 잘 어울릴 수 있는 음식을 꼽으라면 단연 배다.


배는 소화에도 도움을 주고 당분과 섬유질이 있어 운동을 한 후 수분 보충에도 좋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역시 호흡기질환에도 도움이 된다. 이런 배와 도라지를 섞은 도라지배즙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도라지와 배로 호흡기 질환을 잡는다

도라지배즙은 호흡기에 좋은 두 가지의 음식으로 상승효과를 낼 수 있다. 도라지는 기관지 염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염증 유발 물질을 억제하여 항염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런 항염 작용은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인체 암세포에 도라지 추출물을 넣은 실험 결과 암세포 증식이 60%나 억제 되었다고 한다.


배는 예로부터 소화력 증강 그리고 갈증 해소와 기관지에좋은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현대에는 해독, 항암, 해열, 피로회복에서 성인병 예방까지 다양한 효능을 검증 받기도 했다. 네덜란드 위게닝겐 대학 연구팀은 배가 뇌졸중 발병 위험을 52%까지 낮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도라지에는 호흡기에 좋은 많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도라지와 배는 껍질에 많은 영양소가 있기 때문에 껍질 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도라지의 대표적 영양소인 사포닌은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배껍질도 마찬가지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배껍질에는 과육보다 25~100배 많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도라지배즙은 껍질까지 함께 즙을 낸 것을 먹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


이런 도라지배즙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도라지배즙의 추출방식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추출액방식과 분말을 담아내는 방식으로 구분된다. 추출액방식은 원료를 물에 달여내는 방식으로 이 과정에서 물에 녹는 영양소를 추출한다. 하지만 반대로 녹지 않는 영양소는 추출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분말을 담아내는 방식은 도라지와 배 껍질을 통째로 갈아내어 분말을 담기 때문에 물에 녹는 여부와는 상관없이 원료 본래의 영양소를 확실하게 담아낼 수 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배도라지즙을 구매할 때에는 이런 점들을 잘 확인한 후 구매할 필요가 있다.


집에서 직접 도라지배즙을 만드는 방법

도라지와 배 만으로 된 순수도라지배즙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도라지와 배 이외에 다른 재료를 넣는 것도 재료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될 수 있다. 대추와 감초 등 다른 한약재들을 섞어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에는 한약방이나 한의원에서 직접 자신의 몸에 맞는 음식들을 확인한 뒤에 제조하는 것이 좋다. 아기들을 위한 아기배즙을 만들 때에는 도라지의 쓴 맛이 나지 않도록 아주 적게 넣거나 넣지 않도록 한다.


집에서 직접 도라지배즙만드는방법은 간단하다. 일단 도라지 4개와 배2개, 대추 10개 가량과 생강 5조각, 꿀 등을 준비한다. 도라지는 깨끗이 씻어서 준비한다. 단 껍질은 벗기지 않도록 한다. 배 역시 껍질이 있는 상태에서 깨끗이 씻어준다. 이렇게 한 뒤 배는 8등분을 해서 자른 다음 씨를 빼내준다. 생강은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겨 3cm 정도로 잘라주고 대추도 씻어 준비한다. 냄비에 손질한 도라지, 배, 생강, 대추를 넣어준다. 재료들이 다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준 뒤 꿀 두 스푼을 넣고 끓여준다. 중불에서 약 10분 정도 끓이다가 약한 불에서 4~50분 정도 더 끓여주면 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홍승범 기자]


출처 : http://research-paper.co.kr/news/view/47224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위로